지난 3월 구독자 77만명을 보유한 과학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에 한의학이 소개되었어요. 한의학연구원 이상훈 박사님이 방송에 직접 출연하셔서 긴 시간 한의학의 과학화를 위한 노력을 자세하게 설명해주셨는데요. 저도 정말 재미있게 시청했답니다.
라이브 방송이 종료된 후 편집본을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드디어 지난주에 편집본이 업로드 되었어요. 이번호 뉴스레터에서는 방송 내용을 정리해보고 언급된 논문들을 찾아보도록 할게요.🤓
과학 유튜브 채널에 한의학이! 😮 (feat.이상훈 교수님)
표준화 : 한의학 과학화의 주춧돌🤓
방송의 처음 주제는 한의학계의 표준화를 위한 노력이었어요. 이상훈 박사님은 한의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부항, 전침기, 맥진기를 비롯한 도구들이 ISO 국제 표준이 만들어지고 있음을 설명하시면서, 표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는데요. 국제적인 표준이 만들어져야 세계 각국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가 시너지를 내면서 나아갈 수 있다는 설명을 해주셨답니다.
부항치료는 신선한 혈류를 공급한다😮
부항치료의 원리에 대해서도 방송에서 소개되었는데요. 이상훈 박사님께서는 직접 참여하신 부항 시술 부위에서 일어나는 혈류역학적인 변화를 관찰한 연구를 소개해주셨어요.
우리는 흔히 부항치료가 ‘나쁜피를 뺀다’고 생각하지만 부항 시술 부위 혈류를 측정한 결과 동맥혈 즉, 신선한 피가 늘어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부항 시술 부위 5cm 옆에서는 시술 초기에는 혈류가 조금 줄어들었지만, 1분 정도 지나면 회복되었다고 해요. 결과적으로는 혈액순환 전체가 늘어난 거에요. (원문보기)
경혈초음파 : 내가 놓은 침끝이 어떤 해부학적 구조에 도달했을까?🤔
박사님께서 직접 개발에 참여하신 경혈 초음파 기기도 소개되었어요. 경혈 초음파 기기는 실시간으로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침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초음파인데요.
박사님께서는 개발 이유로 크게 2가지를 설명해주셨어요. 먼저, 안전한 침 치료에요. 실시간으로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침 치료를 하면 침 끝이 위험한 해부학적 구조를 건드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는 초음파를 통해 침 끝이 어떤 해부학적 부위를 자극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함인데요. 이는 침 치료 효과의 상향 평준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셨어요.
실제로 제가 참여중인 초음파 모임에 참여하시는 원장님들께서도 특정 부위의 최선의 자침법을 찾기 위해 초음파를 활용하면서 치험례를 토론하고 계시답니다..!
fMRI를 사용한 침치료 연구 : 플라시보와 달랐다!💪
침치료의 기전 연구들이 소개되는 부분도 반가웠어요. 저 역시 방송을 통해 처음 알게된 사실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이미 2005년 진짜 침이 플라시보 침과 차이가 있다는 사실이 플라시보 전문가인 하버드 교수에 의해 연구되고 네이쳐에 게재되었어요.(논문보기)
팬텀 침이라는 개념도 재미있었어요. 지난 메디브 뉴스레터에서 가짜 침의 한계점 중에 하나로 접촉이 이루어지는 것 자체가 치료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팬텀 침은 기존의 가짜 침과 다르게 아예 침 놓는 영상만 환자에게 보여주는 방법이에요. 뇌영상 연구결과 팬텀 침과 달리 진짜 침에서만 활성화되는 부위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논문보기)
혈자리는 왜 하필 그 자리일까?
박사님께서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부위와 혈자리가 비슷하다는 연구도 소개해주셨어요. 연구에서는 동물에 고혈압과 대장염을 유발시켰는데요. 그 결과 혈자리와 유사한 분포로 염증이 관찰되었고, 염증이 관찰된 신경 말단 부위에 침치료를 하면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놀랍지 않나요? 저도 침치료와 염증에 대한 연구는 추후 더 다뤄볼게요. (논문보기)
한의학은 과학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 개똥쑥부터 SPARC 프로그램까지🙂
박사님께서는 어려운 논문 내용을 ‘대중 과학 채널’ 시청자에 맞게 쉽게 풀어주시면서, 개똥쑥으로부터 말라리아 치료제를 개발한 사례와 같이 한의학이 실제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조목조목 짚어주셨는데요.
그 예시로 과민성방광치료에 사용되는 PTNS(후경골신경자극) 적용 위치는 같은 질환에 삼음교(SP6) 혈자리에 침치료를 하던 위치라는 사실과 구토를 억제해주는 혈자리인 내관(PC6) 혈자리 치료를 임산부 입덧 증상 완화, VR멀미치료에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많은 시청자 분들이 놀라시더라고요. (논문보기1) (논문보기2)
저는 과민성방광 치료와 구토 억제 역시 SPARC 프로그램이라는 박사님의 부연 설명을 듣고 한의학의 효용성이 객관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이 알려져 뿌듯하면서도 이러한 프로그램이 미국 국립보건원 기금 지원하에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에 압도되었는데요. 실제로 관련 사이트에서는 이미 수많은 연구 데이터가 쌓이고 있었어요.😮
라이브 방송을 듣고..
저는 당시에 방송을 실시간으로 시청했었어요. 당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시청자들의 반응 역시 자연스레 살필 수 있었는데요. 한때 진행자 분께서 개입하셔서 자제를 요청할 만큼 무분별한 한의학에 대한 혐오 댓글이 몰리기도 했답니다.😥
그래서인지 방송을 통틀어 이상훈 박사님께서 한의학 연구에 뛰어들게 된 계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과연 나는 어떻게 하면 한의학계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당시 조금 채팅창이 과열되자 ‘궤도민수‘님의 하셨던 멘트도 좋았어요. “사람이 왜 얼음 위에서 미끄러지는지에 대해서 명확한 증거는 현재까지도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는 얼음의 미끄럽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이용하고 있다”고요.
이상훈 박사님께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팩트들을 재미있게,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정말 재미있고 유익해 여러 차례 시청하시고 널리 알리고 싶은 영상입니다. 환자분들께도 이 영상을 소개해드리려고요. 이상훈 박사님, 대단히 감사합니다!